
ETF투자
주식처럼 거래소에서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는 상장지수펀드에 투자하는 것을 말합니다. ETF는 주식과 펀드의 특성을 동시에 지닌 금융상품으로, 특정 지수나 자산의 수익률을 추종하는 펀드입니다. ETF에 투자하면 개별 주식을 여러 개 따로 사지 않고도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 [<장점>] [[소액으로 분산투자 가능]] ETF의 최고 장점 중 하나는 여러 개의 종목을 담고 있어 분산투자가 가능하다는 건데 이를 소액으로 할 수 있다는 게 또 장점입니다. [[펀드와의 차별점]] 일반적인 펀드는 운용 수수료도 비쌀뿐더러 일반 주식과 다르게 실시간 매매가 불가능합니다. 매매할 때 며칠씩 걸립니다. 하지만 ETF는 주식과 똑같이 실시간 거래가 가능합니다.
[[다양한 투자 가능]] 미국에 투자하고 싶다면 S&P 500, 나스닥 ETF, 금이나 은에 투자하고 싶다면 금, 은 ETF 채권에 투자하고 싶다면 채권 ETF 등등 무수히 많은 투자 방향을 정할 수 있습니다. [[투자 상품 공개]] ETF는 투자 상품을 공개하는 게 의무라서 우리가 언제든지 무슨 종목이 들어있고 비중은 어떤지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. [[주기적인 리밸런싱]] 특정 기준을 정해놓고 일정 기간마다 그 기준에 미달하는 종목은 편출하고 그 자리에 기준에 부합하는 종목 편입 및 종목별로 투자 비중 조절을 전문가들이 알아서 해줍니다.
[<투자방법>] [[투자할 ETF 종류 선택]] ETF의 종류에는 크게 지수형, 테마형, 채권형, 배당형,원자재 로 나눌 수 있습니다. 국내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투자하는 형태는 지수형입니다. [[투자할 ETF 상품 선택]] 이제 조금 더 디테일하게 지수형 중에서도 어떤 지수를 추종하는 ETF 상품에 투자할 것인가를 선택해야 됩니다. [[운용사 선택]] TIGER(미래에셋), ACE(한투), KODEX(삼성), SOL(신한) 등 똑같은 지수 상품도 각 운용사별로 만들어 놨으니 여기서 하나 선택하셔서 투자하시면 됩니다.
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