스타트업 투자

한국무역협회가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창업 7년미만 스타트업의 수출이 연평균 43% 이상을 기록했다는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.

스타트업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나 기술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려는 신생 기업을 의미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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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로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사업 모델을 도입 및 시도하거나 기술 혁신을 통해 시장에 도전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소규모로 시작하는 편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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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규모로 시작을 하지만, 빠른 성장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자금을 조달하고 확장하는 것을 중점으로 하기에 항상 자금이 부족하여 투자자를 찾는것이 매우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입니다.
[1. 아이디어 단계]
스타트업이 막 시작하는 단계로, 사업 아이디어는 있지만 아직 제품이나 서비스가 완전히 개발되지 않은 수준을 말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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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때에는 창업자의 개인자금, 혹은 친구와 가족들이나 엔젤투자자들에게 의존하게 됩니다. 자금 규모는 5천만원~5억원 정도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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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엔젤투자자 : 기술력은 있으나 자금이 부족한 신생 벤처기업에 자금을 투자하는 사람들. 창업자 입장에서는 이름 그대로 천사와 같은 투자자라고 볼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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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2. 시리즈 A 단계]
​스타트업이 어느 정도 시장 적합성을 입증하고,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한 자금을 모으는 단계입니다. 자금 출처는 주로 벤처 캐피털이며 초기 매출이 발생하고 비즈니스 모델이 확립되는 시기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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물론 사업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, 시리즈 A에서는 보통 20억 원~ 50억 정도의 자금이 조달됩니다.
[3. 시리즈 B 단계]
스타트업이 이미 시장에서 입지를 어느 정도 가졌으며, 추가 성장을 위해 더 많은 자금이 필요한 단계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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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금 출처는 벤처 캐피털을 포함한 기관 투자자도 포함되며 팀을 확장하고 대규모 마케팅을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.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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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미 궤도에 어느정도 올라 성공 가능성이 꽤 높아진 상황이므로, 투자금의 규모도 커져 보통 50억~500억 수준의 투자를 받게 됩니다.
[4. 시리즈 C 단계 및 이후]
스타트업이 시장에서 자리를 잡고, 더 큰 확장 또는 새로운 사업 분야에 진출하는 단계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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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규모 벤처캐피탈과 사모펀드, 대기업이 투자를 할 수 있으며 상장(IPO) 또는 M&A를 준비하는 단계이기도 하죠. 때에 따라서는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여 세계화를 노리기도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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